티스토리 뷰


 랜카드가 지원을 하고 깨어 있을 경우 원격에서 Lan을 통해서 컴퓨터를 부팅 할 수 있다. 이것이 Wake on Lan 이른바 WOL이라고 한다. 매직패킷이라고 하는 특정 코드의 반복이 들어 있는 시퀀스를 해당 MAC으로 쏘아서 랜카드가 이를 알아채고 받아서 컴퓨터를 깨운다.

 관련된 방법은 요새 간단하게 공유기로 가능하다. 공유기 하부에 물려 있는 네트워크 장비의 MAC을 등록해서 공유기를 원격에서 접속해서 켜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국내 주요 공유기 벤더의 제품(Altech, ipTIME)은 가능하다.
 하지만 외산 공유기의 경우는 WOL을 포트포워딩등으로 내부 원하는 ip로 돌려주고 외부에서 직접 WOL 이 가능하게 하는 Magic packet sender등의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켜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프로그램 몇 개를 인스톨러에서 뽑은 것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간편하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간단해서 그다지 업데이트도 없으므로 잘 저장해 놨다가 쓰면 된다. 관련 프로그램의 정보는 엮은 글에 있는 정보에서 얻었다.

  1. Wake On Lan GUI
    이 프로그램은 원래 무설치이다. 홈페이지에 가면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웹으로도 접속해서 Magic Packet을 날릴수 있게 구축해 두었다. 한 번쯤 가볼만 하다. 포트 지정 가능, Subnet 지정 가능


  2. WOL - Magic Packet Sender
    무난한 듯, 역시 포트 지정 가능, Subnet 지정 가능


  3. MC-WOL
    특이하게 도스용 프로그램이다. Smallnetbuilder를 뒤지다가 알아 냈는데 UDP 65535 포트를 사용한다고 한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콘솔에서 실행해보면 알 수 있다.


  4. Fusion WOL
    컴퓨터가 켜져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는 것도 있는데 별 의미는 없는 듯 하다.


  5. AMD_Magic Packet
    AMD에서 이런 프로그램이? -_-; 다른 프로그램의 일부인듯 하다. 역시 Smallnetbuilder에서 알았는데 아주 오래된 프로그램인듯하다. 인스톨러가 구식인것을 보면 ^^;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정할 수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